안녕하세요? 둥둥왕자입니다^^
오늘은 제가 개인적으로 관심 갖고 지켜보고 있는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대해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제가 이 사업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월곶~판교선이 저희 집 앞을 지나는 노선이기 때문인데요,
저희 집에서 광명, 인천 쪽을 갈 때
마땅한 교통편이 없어서 매번 아쉬운 마음이었는데,
이 노선이 개통되면 그 아쉬움을 한 번에 날릴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대해 살펴볼까요?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2조 664억 원,
시흥 월곶에서 광명, 안양, 판교를 잇는 총길이 약 40km의 철도 건설 사업입니다.
지금까지의 사업 진행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어 처음 등장하였고,
2012년 8월에 2차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였습니다.
그런데 예산 반영이 늦어지면서 사업이 표류하다가,
2014년 타당성 및 기본계획 예산 20억 원이 국회에 통과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됩니다.
예비타당성 재조사와 환경영향평가, 주민의견수렴 등의 과정을 거치고
2018년 국토교통부가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본 계획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 착공을 목표로 현재는 기본 설계 작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월곶~판교선은 궁극적으로
송도에서 강릉까지의 단절된 동서축 철도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수도권과 지역경제거점 간 연계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되었는데요,
수도권과 강원권을 직접 연결하여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지역개발 촉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위 노선도를 보면 월곶~판교선이 완공되면,
서쪽으로는 수인선을 통해 송도, 인천까지 이어지고
판교역 동쪽으로 경강선을 통해 여주, 원주, 그리고 강릉까지 연결되는 노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은 총 11개소로 구상 중인데요
신설되는 역은 8개소, 기존 활용 역 3개소로 계획되었습니다.
주요 경유지와 역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요 경유지 |
행 정 구 역 상 위 치 |
비 고 |
송 도 |
인천광역시 연수구 옥련동 일원 |
기존역 개량 |
연 수 |
인천광역시 연수구 연수동 일원 |
기존역 개량 |
월 곶 |
경기도 시흥시 월곶동 일원 |
기존역 개량 |
장 곡(가칭) |
경기도 시흥시 장곡동 일원 |
신 설 |
시흥시청 |
경기도 시흥시 장현동 일원 |
신 설 |
광 명 |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일원 |
기존역 활용 |
만 안(가칭) |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 일원 |
신 설 |
안 양(가칭) |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일원 |
신 설 |
안양운동장(가칭)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 일원 |
신 설 |
인덕원(가칭)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일원 |
신 설 |
청 계(가칭) |
경기도 의왕시 청계동 일원 |
신 설 |
서판교(가칭)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운중동 일원 |
신 설 |
판 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일원 |
기존역 활용 |
역 명칭은 향후 준공시점에 확정되기에
가칭으로 표기된 역명은 향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역이 새로 추가될 가능성도 남아있습니다.
2025년 계획대로 개통된다면
현재 운행 중인 경강선 열차와 시속 250km의 한국형 준고속열차가
해당 노선을 함께 다닐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현재 인천 송도에서 강릉까지 버스로 약 3시간 50분 정도 소요되는데
경강선과의 연계 운행을 통해
소요시간이 1시간 50분 정도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시간 정도가 줄어드니 엄청난 시간을 아낄 수 있겠습니다!
또한 시흥시청역에서 서해선으로,
광명역에서 경부고속철과 신안산선(개통 예정)으로,
인덕원역에서 4호선으로,
판교역에서 신분당선과 환승이 가능하여
주민들의 교통편의가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과연 예정대로 2021년 첫 삽을 떠서
2025년 개통을 할 수 있을지 주목해봐야겠습니다.
다른 사례들을 보면 기한 내에 개통될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들지만 그래도 하루빨리 완공되기를 희망해봅니다!!
지금까지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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