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SPAC] 동남아시아의 슈퍼앱 기업 Grab의 약 400억 달러 규모 스팩 합병 소식(합병 내용, 기업 소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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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SPAC] 동남아시아의 슈퍼앱 기업 Grab의 약 400억 달러 규모 스팩 합병 소식(합병 내용, 기업 소개 등)

by 둥둥왕자 2021. 4. 13.

안녕하세요? 둥둥왕자입니다.

 

최근 미국 스팩 시장이 침체기입니다.

국채 금리 인상에 따른 중소 기술주의 약세와 더불어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SEC)의 스팩 거품에 대한 

경고와 감시가 강화되면서

작년에 보여줬던 스팩 열풍이 차갑게 식은 상황인데요,

 

그런 와중에 눈길을 사로잡는

핫한 스팩 합병 소식이 있어서

여러분들께 전해드릴까 합니다.

 

우리에게 흔히 승차 공유 업체인 '그랩 택시'로 

널리 알려져 있는

싱가포르 스타트업 회사 'Grab'과

미국 백지수표 회사인 'Altimeter Growth Corp.(NASDAQ / AGC)의 스팩 합병 소식입니다.

AGC 주가

현지시각으로 4월 13일(화)

합병 소식이 전해진 이후

장전 거래에서만 최고가 기준 10% 넘게 급등하면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그럼 관련 내용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Altimeter Growth Corp

동남아시아의 슈퍼앱 기업인 Grab은

현지시각으로 4월 13일 Altimeter Growth Corp. 와의

스팩 합병을 통해 미국 시장에 상장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합병 규모는 약 396억 달러(약 43조 원)인데요, 

이는 지금까지 있었던 미국 내 스팩 합병의 규모 중

가장 큰 규모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랩 로고

Grab은 앞서 언급하였던 승차 공유뿐만 아니라

하나의 앱을 통해 식품 배달, 호텔 예약, 온라인 뱅킹,

모바일 결제 및 보험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주문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대부분의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운영 중에 있으며

8개국의 428개 도시에서 1억 8,800만 명 이상의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달 서비스

코로나 19 팬데믹이 진행되는 동안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동남아시아에서도 전자 상거래, 음식 배달 및 온라인 결제와 같은

디지털 서비스 사용이 급증하였는데요,

 

구글의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태국 등 6개국에서

4천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2020년 처음으로 인터넷에 접속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Grab을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난 1월, 로이터의 보도에 따르면

Grab의 순수익이 전년 대비 70%가량 성장하면서

가장 큰 시장인 말레이시아를 포함하여

승차 서비스가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였다고 합니다.

 

인도네시아 승차 공유 라이벌 업체인 'Gojek'은 우버가 회사 지분을 인수한 대가로 

3년 전 동남아시아 사업을 Grab에 매각하였습니다.

작년 말, Grab에 따르면

Gojek과의 합병을 마무리하는 데 가까워졌다고 밝혔습니다.

 

동남아시아의 인구는 미국의 두 배에 달하는데요,

디지털 경제가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온라인 음식 배달, 승차 공유, 디지털 월렛 등 관련 시장 규모가

2020년 약 520억 달러에서 

2025년까지 1,800억 달러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Grab 앱 사용법(출처 : Grab 홈페이지)

Grab은 슈퍼앱 전략을 통해 동남아시아 시장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완벽한 위치에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실제로 Grab에서 2개 이상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 비율을

지난 2년 동안 5배 증가하였습니다.

 

Grab 사용자의 지출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판매자와 운전자 파트너 수입도 증가하면서

Grab 생태계가 더욱 성장해 가는 원동력이 됩니다.

이는 또한, 사용자의 더 넓은 선택권, 더 나은 가치 및 더 빠른 배송 시간이라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냅니다.

그룹 CEO이자 공동 창립자인 'Anthony Tan'은

글로벌 공개 시장에서 동남아시아를 대표하게 되어 큰 자부심을 느낀다는 합병 소감을 밝혔으며

모든 사람이 디지털 경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목표에 다가가는

획기적인 사건이라고 평가하였습니다.

 

또한, 상장 기업이 되면서

동남아시아가 성공하면 Grab도 성공하기에

지역 사회를 위한 경제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rab은 합병을 통해

약 45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하게 되며

여기에는 Altimeter 스팩 합병과 

소프트뱅크, 블랙록, 피델리티, 모건 스탠리 등의

사모 펀드 투자(PIPE) 40억 달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합병 거래에 따라

Altimeter Growth와 Grab은 새로운 지주 회사의 전액 출자 회사가 됩니다.

또한 Altimeter의 Grab에 대한 장기 약정에 따라

Altimeter의 창립자의 주식은 3년의 락업(Lock-up) 기간이 적용됩니다.

 

합병 거래는 주주 승인 및 기타 관례적인 마감 조건에 따라

향후 몇 달 내에 완료될 것으로 보이며,

합병이 완료되면 나스닥에서

'GRAP'이라는 티커로 거래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역대급 스팩 합병 규모와

동남아시아 시장의 잠재력만 봐도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가 되는데요,

침체된 스팩 시장의 열기를 다시 한번 불어넣어 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동남아시아 유니콘 기업인

Grab의 스팩 합병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위 내용은 인터넷 검색 및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으며

투자에 대한 결정과 결과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사실 명심하시고 신중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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