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뉴욕 증권 거래소에 직접 상장(DPO)한 비디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기업 소개, 전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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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뉴욕 증권 거래소에 직접 상장(DPO)한 비디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기업 소개, 전망 등)

by 둥둥왕자 2021. 3. 11.

안녕하세요? 둥둥왕자입니다.

 

오늘은 우리에게 '마인크래프트', '포트나이트'와 같은 게임으로 친숙한

로블록스(Roblox / NYSE : RBLX)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 소개

 

 

로블록스

 

캘리포니아 산 마테오에 본사를 둔

비디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가

현지 날짜로 3월 10일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하였는데요,

데뷔와 동시에 55% 가까이 급등하면서

회사 가치가 450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RBLX 주가

 

로블록스는 플레이어가 가상 테마파크 같이

자신만의 아바타와 환경을 만들 수 있는 '메타버스(Metaverse)'라고 설명합니다.

로블록스는 휴대폰, 태블릿 및 콘솔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Robux

 

로블록스는 매출의 대부분을 게임 내 가상 개체를 구매하는 화폐인

'Robux'의 판매에서 얻고 있는데요,

애플과 구글의 앱 스토어를 통해 판매가 이루어집니다. 

 

로블록스는 지난 2019년 대비

82% 증가한 9억 2,5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회사는 또한 이번 달 초에

올해 매출이 14억 4,000만 달러에서 최대 15억 2,000만 달러까지

약 6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상당히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포트나이트

 

미국의 9세에서 12세 어린이들의 3분의 2가 로블록스를 사용하는데요,

이는 코로나 19의 여파로 집 안에 있는 시간이 늘어난 덕분이기도 한데

이를 기회로 삼아 회사 웹사이트에서는

가상 생일 파티, 콘서트, 심지어 직접 모이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한

졸업식까지 개최하기도 하였습니다.

 

일일 사용자 수는 2020년 말에 3,260만 명에 달하였는데

이는 전년도에 비해 무려 85%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2021년 말까지는 3,460만에서 3,640만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로블록스 관련 숫자(출처 : 로블록스 코퍼레이션 홈페이지)

 

 


2. 직접 상장

한편, 로블록스는 뉴욕 증권 거래소(NYSE)에 기업 공개 절차를 거쳐(IPO)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는 대신

직접 주식을 상장(Direct Public Offering)하였는데요,

NYSE는 주식에 대해 주당 45달러의 기준 가격을 설정하였습니다.

 

IPO와 DPO에 가장 큰 차이는 

전자는 주관사에 의해 상장되는 점,

후자는 기업이 직접 투자자에게 주식을 판매한다는 점인데요,

 

IPO의 주관사(골드만삭스, 뱅크오브아메리카, JP모건 등 투자 은행)가

상장 가격 후려치기라는 비판이 종종 나오고 있습니다.

DPO는 그러한 우려가 없다는 점이 장점이긴 하지만

두 방식 모두 각각의 장단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실 로블록스도 IPO를 신청하였으나

Doordash(NYSE : DASH)와 Airbnb(NASDAQ : ABNB)의

상장 첫날 엄청난 상승세를 보고 그 계획을 취소하였습니다.

이러한 급상승은 주관사의 상장가 후려치기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로블록스 이전에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 Spotify(NYSE : SPOT),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플랫폼 Slack(NYSE : WORK),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업체 Palantir(NYSE : PLTR) 등이

직접 상장을 통해 증권 거래소에 등장하기도 하였습니다.


3. 전망

로블록스는 아직까지 흑자를 내지 못하였는데,

2020년에는 2억 5,500만 달러 이상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코로나 19가 점차 감소됨에 따라

학생들이 비대면 수업에서 대면 수업으로 전환되면

플랫폼 사용 시간이 그만큼 줄어들 가능성도 있는데요,

로블록스는 올 2분기에만 사용시간이 11%가량 줄어들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는 사용 연령층을 더욱 확대하는 데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하였다시피 사용자의 대부분은 13세 이하의 어린이지만

로블록스의 CEO이자 공동 창업자인 David Baszucki는

17-24세 그룹의 사용자 또한 가파르게 늘어나는 추세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어린 사용자들이 고객의 대부분이라는 점 때문에

플랫폼에 대한 엄격한 조사와 검증이 요구될 수 있는데요,

그들을 보호하는 법률 및 규정을 따라야 하기에

로블록스에게는 추가적인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즉, 로블록스는 미성년자가 게임을 플레이 할 때

게임이 안전하게 유지되도록 해야하며,

개인 정보가 엄격하게 보호되야 합니다.

또한, 젊은 사용자들이 'Robux'를 구매하는 데

너무 많은 비용을 지출하지 않도록 보호 장치도 갖추고 있습니다.

 

Baszucki는 회사가 광고를 통해 더 많은 매출을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게임 캐릭터가 나이키 신발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 등을 통해

게임과 광고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몰입감을 주고 사실적인 광고를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로블록스는 세계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데요,

향후 2년 동안 기업 인수에도 참여하여

점차 규모를 확대할 것이라고 합니다.


과연 로블록스의 바람대로

메타버스(가상 세계) 플랫폼의 선두 주자가 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로블록스(Roblox)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관련 내용은 인터넷 원문 기사와 홈페이지 글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투자 결정과 투자 결과에 대한 책임은 본인한테 있다는 사실 명심하시고

신중한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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